한국어/한국문화 교육 관련 학술 연구 활성화 및 국내외 교수자 연결 위한 학술단체
장준영 교수 “한국어교육 분야 중심 학술단체 성장 및 발전 위해 적극 힘쓸 것”
![]() |
| ▲숭실사이버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 학과장 장준영 교수 |
숭실사이버대학교(총장 한헌수) 융합서비스학부 한국어교육학과 학과장 장준영 교수가 국제한국어문화교육학회(International Society for Korean Language and Culture Education) 편집이사로 위촉되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2024년 9월 13일 창립된 국제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는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에 관한 학술 연구를 활성화하고, 국내외 연구자와 교원을 연결하기 위한 학술단체다.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배우고자 하는 전 세계 학습자들에게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한국어 교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목표로 다채로운 연구 및 논의, 학문적 성과를 공유하고 있다.
연세대학교에서 한국어교육학을 전공하고 문학박사학위를 취득한 장준영 교수는 숭실사이버대를 비롯해 건국대, 협성대, 평택대, 남서울대 등 여러 대학과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등의 다양한 기관에서 20여년 넘게 한국어교육 관련 강의를 진행하며 관련 교육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장준영 교수는 “창립 초기 단계에 있는 국제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가 한국어교육 연구의 질적 발전과 국제적 학술 교류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편집이사로서 학술지의 전문성과 공신력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또한 학회가 한국어교육 분야의 연구 성과를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확산하는 중심 학술단체로 성장 및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힘쓸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숭실사이버대 한국어교육학과는 글로벌 시대, 다문화 교육을 비롯해 다양한 목적에 부합하는 전문 교원 양성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한국어교원 2급 및 3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국어학,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한국문화 및 한국어 교육실습 영역 등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 취득 관련 과목도 폭넓게 운영하고 있다.
한편 숭실사이버대는 지난 1월 23일부터 오는 2월 19일까지 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추가 모집을 진행 중으로,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 또는 유선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